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공부/세미나

[제9차] 함께연 세미나

[제9] 황선영 박사 초청세미나 (2022. 9. 6)

 

함께하는연구는 황선영 박사(서울대 한국행정연구소 선임연구원)를 초청하여 '지역 돌봄 공동체 특성이 돌봄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근거이론의 적용-'이라는 주제로 제9차 함께연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황선영 박사는 근거이론적 방법을 사용하여 지역 돌봄 공동체 유형별 공동체의 특성과 서비스의 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였습니다. 돌봄공동체를 4가지 유형 - 재정사업형, 사회적 경제형, 부모협동조합형, 풀뿌리자생형- 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특성에 맞는 연구대상으로 공동육아나눔터, 마더센터, 부모공동육아협동조합 어린이집, 풀뿌리 자생형 돌봄 공동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연구결과, 윤리적 돌봄 서비스의 특성은 부모협동조합 유형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풀뿌리 자생 유형, 사회적 경제 유형, 재정사업 유형 순이었으며, 공동체가 갖고 있는 목적의식의 특성과 상호관계의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정사업 유형의 경우는 다른 유형과 달리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했지만 특정 가치가 결연된 체 행정적인 관점으로 공동체 조성을 유도함에 따라 구성원 간 낮은 수준의 대면 접촉과 일시적/단발적 관계가 발생하였습니다. 

 

본 세미나는 지역 돌봄 공동체 현황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제도적 돌봄의 한계와 윤리적 돌봄(good-care) 실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었습니다.